2023년 초대형 블록버스터급 전시, 20세기 예술가들의 원화 작품들을 한자리에서 관람할 수 있는 루드비히 미술관 컬렉션 < 피카소와 20세기 거장들 >의 특별한 전시가 마이아트 뮤지엄에서 열린다. 천재 예술가라 불리는 파블로 피카소부터 추상주의 화가 칸딘스키, 팝아트의 대표 예술가 앤디 워홀까지 열리는 이번 컬렉션은 총 6개의 미술사로 구성되어 있다. 이름만 들어도 셀레는 수많은 거장들의 오리지널 작품들을 전시하고 있다.
루드비히 미술관 협업한 <피카소와 20세기 거장들>
이번 전시는 피카소와 칸딘스키, 마르크 샤갈, 앤디 워홀, 리히텐슈타인 등 20세기 동시대의 예술가들의 작품을 한눈에 볼 수 있다. 루드비히 미술관은 쾰른 최초의 현대 미술관으로, 예술 거장들의 작품들을 다수 소장하고 있다. 이번 루드비히 미술관과 마이아트 뮤지엄의 협업으로 구성된 특별전시는, 20세기 서양 미술의 흐름과 그 변화 과정을 집중 조명하는 대규모 전시로, 입체파에서부터 현대미술에 이르기까지 예술사조와 거장들의 작품들로 구성된 컬렉션이다. 여러 예술 거장들의 작품을 국내 관람객들에게 선보이며 미술사적 이해를 심화하는 기회를 제공했습니다. 독일 표현주의, 절대주의에서 시작된 러시안의 아방가르드, 초현실주의, 20세기 초 서구 미술의 혁신을 가져온 미술 운동인 입체파, 현대미술을 대표하는 팝아트와 미니멀니즘 등 격변하는 시대에 예술 활동의 배경과 서양 미술사조를 잘 표현해 냈고, 이에 영향을 받은 현재 독일 예술사도 엿볼 수 있다. 전시에서 역사적인 컬렉션 및 현대미술의 실험적인 행보를 보여주는 동시에, 이번 작품들이 루드비히 미술관에 소장하게 된 배경과 이 작품들을 독일의 정치적인 탄압과 분단, 통합하는 과정 속에서 작품들을 보존하는 시민들의 역할을 관람객들에게 알릴 수 있는 특별한 전시이다. 루드비히 미술관은 피카소 작품을 세계에서 세 번째로 많이 소장하고 있는 것으로 잘 알려져 있으며, 이번 전시는 이러한 소장품의 가치를 아시아 관객들에게 알리는 특별한 계기로 작용했습니다.
테마별 서양 미술의 흐름을 조명할 수있는 작품
세계 세 번째 규모의 컬렉션, 20세기 현대미술의 대표적인 작가 파블로 피카소와 한국에선 볼 수 없었던 앤디 워홀의 세계적인 팝아트, 미국의 가장 위대한 예술가인 잭슨 폴록까지 작가들의 원화를 전시하고 있다. 피카소의 유수한 작품들을 수집한 것으로 알려진 루드비히 부부의 컬렉션 중, 입체파 확립 시기에 그려진 < 유리와 컵 > , 2차 세계대전에 제작된 < 아티초크를 든 여인 >은 전쟁의 참혹함과 불안한 감정을 여인의 모습에서 암시적으로 표현되어 있다. 피카소의 후기 작품 < 잠자는 여인 >, < 작업실에서 >등 피카소의 예술의 발전 작품들을 단계적으로 감살상 할 수 있다. 피카소와 동시대 예술가 칸딘스키는 음악의 리듬과 소리가 미술의 색채와 형태로 표현될 수 있다 생각하여, 음악을 감상하며 느낀 감정을 점, 선, 면의 기하학적 도형들로 표현한 < 흰 붓 자국 >, 이후 바실리아 칸딘스키는 추상화의 아버지로 불리고 있다. 아메리칸 팝아트의 창시자 앤디워홀의 < 브릴로 박스 >, 글자와 숫자, 표지판 등을 모티프로 표현한 사인의 화가로 평가받는 로버트 인디에나의 < 미국 가스 공장 > 등이 전시되어 있다. 루치오 폰타나(Lucio Fontana), 요제프 알버스(Josef Albers) 등의 작품이 전시된 섹션으로, 단순함 속에서도 깊은 예술적 메시지를 전달하는 미니멀리즘의 철학을 느낄 수 있었습니다.
오디오 가이드와 도슨트 투어 정보
마이아트 뮤지엄에서는 한국과 독일 수교 140주년을 기념하여, 루드비히 미술관에 소장된 작품들 중, 12명의 예술가 작품을 2023년 3월 24일부터 8월 27일까지 전시한다. 독일 표현주의와 러시안 아방가르드, 피카소와 동시대 거장들, 초현실주의부터 추상 표현주의까지, 팝아트와 일상, 미니멀니즘 경향, 독일 현대미술과 새로운 동향 등 6개의 파트로 구성하고 있다. 관람시간은 월요일에서 일요일까지 10시부터 20시까지이며, 입장 마감은 19시까지 이다. 오디오 가이드는 H.point 앱을 다운로드한 후, 사운드 갤러리에서 구매하여 작품 해설을 들을 수 있다. 정규 도슨트는 평일 월요일에서 금요일까지 매일 3회 운영하고 있으며, 한시적으로 운영시간이 변경될 수 있으니 마이마트 뮤지엄 홈페이지나 인스타그램에서 확인해기 바란다. 예약은 필수이고 프라이빗 특별전시 투어는 미술관 홈페이지를 통해서 별도 문의하기 할 수 있다. 뮤지엄에서 제공되는 개별 오디오 송수신기를 착용하여 진행되며, 개인 유선 이어폰을 지참해야 한다. 또한 어린이를 위한 프로그램으로 어린이 예술 교육 전문가와 함께하는 키즈 아틀리에와 시즌 프로모션 이벤트 등 다양한 교육 프로그램도 진행되고 있다. 전시장 내 마련된 굿즈샵에서는 전시와 관련된 다양한 굿즈를 판매하여 관람객들이 전시의 여운을 간직할 수 있는 기회를 제공했습니다. 피카소와 20세기 거장들의 작품을 모티프로 한 엽서, 포스터, 노트 등이 인기를 끌었습니다.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