데이비드 호크니 & 브리티시 팝아트 1960's 스윙런던은 2023년 3월 23일부터 7월 2일까지 서울 동대문 DDP 뮤지엄전시 1관에서 개최되는 전시이다. 영국 팝아트의 성장 배경인 1960년대 <스윙잉 런던> 시기 작품부터 이 시대에 가장 사랑받는 영국의 화가 '데이비드 호크니'와 14인의 영국 팝아트 거장들의 작품이 전시된다. 전시를 통해, 영국 팝아트의 특징과 문화를 생생하게 느낄 수 있다.
영국 출신 팝아트의 거장
데이비드 호크니는 영국의 화가, 소묘가, 판화가이자 무대 디자이너, 사진작가이다. 1960년 영국의 팜 아트 운동에 기여한 20세기 영국예술가 중 한 명으로 평가하고 있다. 1937년 영국 브래드퍼드에서 태어난 그는 1959년 로열 예술 아카데미에 입학하여 회화 공부를 하고 1961년 미국으로 건너가 캘리포니아에서 활동하게 된다. 이 무렵 영국은 경제적으로 풍요롭고 문화적으로 활기찬 시기로, 팝아트가 등장하여 영국의 미술계를 뒤흔들게 된다. 1960년대의 런던에서 활발하게 활동했던 영국 작가들이 만들어간 청년문화의 대명사 < 스윙 런던 >이 바로 에너지로 가득한 영국 런던 모습을 나타낸다. 역동적이던 사회 분위기 속에거서 영국의 젊은 아티스트들은 광고, 영화, 사진 감은 대중적인 요소들을 예술의 영역으로 끌어드리며 전통적인 가지와 태도에 도전하게 된다. 데이비드 호크니와 더불어, 영국의 팝아트 문화를 만들어간 전설적인 팝 아티스트들의 대담하고 다채로운 작품들은 그 시대를 정의할 뿐만 아니라, 오늘날의 대중문화와 예술계에도 많은 영감을 준다. 또한 1980년대부터는 사진, 비디오, 무대 디자인 등 다양한 분야에서 활동하고 1984년 에는 런던 올림픽의 무대 디자인을 맡기도 한다. 데이빈 호크니는 1960년대 영국의 대표적인 팝아트의 화가이다. 그는 풍경, 인물, 자화상 등 다양한 주제를 다룬 작품을 통해 팝아트의 특징을 잘 보여준다. 그의 작품은 밝고 경쾌한 색채와 생동감 넘치는 시점으로 많은 사람들에게 사랑을 받는다.
트렌디한 작품 컬렉션 <브리티시팜아트>
전시는 10개의 섹션으로 구성되어 있고, 오리지널 작품, 판화, 영상, 사진, 포스터 등 150여 점이 전시된다. < 1960s Swinging London > 은 문화적, 사회적, 자유의 시기였던 1960년대 런던에서 활동했던 영국의 젊은 작가들의 작품들을 볼 수 있다. < 인디펜던트 그룹 >은 문화 운동의 한 형태로 시작된 팝아트와 이 트렌드를 주도적으로 만들어간 작가들의 그룹을 전시한다. < 팝아트의 창시자 리처드 해밀턴 > " The Father of Pop Art ", 팜아트의 아버지로 불리는 리처드 해밀턴의 작품을 통해 영국 팝아트의 흥미로운 이야기를 만난다. < 대중문화와 팝아트 >는 당시의 전통적인 가치와 태도에 도전하던 당시의 팝아트와 비틀스, 롤링스톤즈등 세계를 장악한 영국 뮤지션들과의 콜로보레이션 작업들과 흥미로운 이야기들로 꾸며져 있다. < 브리티시 팝 아티스트 1 > 영국의 전설적인 팝 아티스트 피터 블레이크, 앨런 앨드리지, 데렉 보시어 등의 작품과 스토리를 들을 수 있다. 데이비드 호크니를 유명하게 만들어 준 물의 주제로 한 공간인 < Swimming pool >은 "물"을 느껴볼 수 있는 'swimming pool' 체험존이 준비된다. <수영장 >, < 더 큰 풀 >, < 오크리 파크의 빌 >, < 해변에서의 일요일 > 등 데이비드 호크니의 작품세계에서 빠질 수 없는 물의 이야기와 작품들을 감상할 수 있다. < 브리티시 팝아티스트 2 >에서는 개성 있는 영국 팝아트 작가들 키타이, 피터 필립스 등의 다채로운 작품들을 감상한다.
도슨트와 함께하는 특별한 공간
전시 기간은 2023년 3월 23일부터 7월 2일까지이다. 휴관일은 없으면 공휴일도 정상 운영 된다. 전시 장소는 동대문디자인플라자 (DDP) 뮤지엄 1관이다. 관람시간은 오전 10시 ~오후 8시까지이고, 매표 및 임장은 관람 종료 1시간 전인 오후 7시 마감이다. 전시관람은 개인마다 상이하지만, 평균적으로 1시간정 도 소요되고, 전시장 퇴장 후에는 재입장이 불가하다. 전시의 상세한 설명을 들을 수 있는 전문 도슨트의 작품해설이 진행된다. 도슨트요일은 월 ~ 금 주 5일이며, 오전 11시, 오후 2시, 오후 4시, 일 3회 진행된다. 각 타인별 도슨트 참여인원은 최대 49명으로 제한된다. 지정된 공간을 제외하고 촬영은 불가능하며 플래시, 삼각대 및 셀카봉을 이용한 촬영 및 상업적 용도의 촬영은 불가하다. 물품 보관은 디자인 장터, 살림터 내부 유료 물품보관함을 이용할 수 있다. 유모차나 휠체어의 경우 동재문욕사문화동원역 1번 출구 앞종합안내소에서 대여 가능하다. 전시장 및 DDP 전 구역은 금연이다. 관람 시 핸드폰은 진동이나 무음으로 설정하여 주시기 바란다. 전시장 내부에는 애완동물 출입이 금지된다. 현장 혼잡시 입장 대기 시간이 발생할 수 있다. 10인 이상의 단체 관람은 대표 문의 번호 (02) 537-0311로 전화 예약을 받는다. 전시장 내부에는 물을 포함한 음식물이 반입 물가하다. 다른 관람개에게 불편을 주지 않도록 정숙을 유지하며 전시된 작품은 눈과 귀로만 감상한다. 안전을 위해 작품과 일정거리를 유지한다.
댓글